”개나리는 개나리답게, 진달래는 진달래답게“ 사람을 키우는 일에 집중하다, 김정한(09 커뮤) 동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1-06-22 10:33 조회22,934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개나리는 개나리답게, 진달래는 진달래답게“ 사람을 키우는 일에 집중하다
- 마이다스 아이티 김정한(09 커뮤) HRD 팀장 인터뷰
인터뷰_안수진(10 경제)
글_안수진(10 경제)
마이다스아이티는 건축 소프트웨어 글로벌 1위 점유, AI 역량검사 국내 최초 개발로 1,000여 개 이상 기업‧기관 고객을 확보한 시장 선도 기업이다. "세상의 행복 총량을 증대 시키는 것"이라는 경영목적을 가진 이 회사의 복지는 '배달의 민족' 같은 국내 유명 유니콘 기업들에서 벤치마킹할 정도로 유명하다.
인재육성(HR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팀장인 김 동문의 일은 단순히 사람을 평가하고 보상하고 관리하는 인사관리, 직무 관련 교육‧훈련과는 다르다. 더 자세히 사람을 들여다보고 그 사람의 역량이 잘 발현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주안점을 둔다. 임직원 뿐 아니라 청년들의 성장과 육성까지 늘 고민한다.
어려서부터 나의 꿈은 ‘길소개꾼’
어릴 적부터 제도권 교육에서 벗어나 스스로 나만의 공식을 만들어 행복하게 살아 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했습니다. 중학교를 홈스쿨링하고 대안학교(간디학교)에 진학하며, 보다 구체적으로 삶의 다양한 방향을 안내하는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정해진 길이 아닌 자신만의 길을 선택할 수 있도록 그 길을 안내하고 응원하는 역할, 제가 꿈꾸는 삶을 ‘길소개꾼’이라고 소개하고 싶습니다.
꿈을 향해 띄운 발자국
화자와 청자 간의 소통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길소개꾼’으로서의 핵심역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좋은 길소개꾼이 되기 위해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과 다양한 매체를 학습해야겠다는 동기로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과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학과에서는 원용진, 김균 교수님께서 그리고 꿈을 쫓아가는 길 위에서 조현철 신부님, 오세일 신부님이 제가 목표하는 길에 관심과 응원을 아낌없이 보내주셨습니다.
서강에서 배운 주체성
서강대학교 학생들은 ‘서강’이라는 이름의 가치로 인정받기보다는 스스로의 능력으로 ‘서강’을 드높이는 것 같습니다. “서강대 친구들은 일을 잘한다”는 소문은 학교 스펙을 떠나 개인의 성실도, 문제해결력 및 생활태도가 만들어 낸 성과죠. 서강의 특별한 교육 속에서 저는 다양한 배움의 자세와 방법을 체득했습니다.
청년기획단 ‘너랑’
졸업을 앞두고 ‘길소개꾼’이 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웠습니다. 학생들의 길라잡이이자 멘토가 되고자 다양한 경험을 가진 서강대 동문들을 모아 청년기획단 ‘너랑’을 창단했습니다. 진학방법, 취업방법, 시험 고득점방법이 아닌, 타인의 경험을 거울 삼아 나의 삶을 바라보는 관점을 길러주고자 노력했습니다.
마이다스아이티 CHO와의 인연, “기업에서 현실을 바꾸는 일”
성남시에서 너랑 활동을 하는 도중, 강연자로 당시 마이다스아이티 대표이사였던 이형우 현 CHO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이형우 CHO가 제게 했던 말은 마이다스아이티와 인연을 맺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멘토링 교육은 한 순간 청년들의 가슴을 뜨겁게 만들 수 있지만, 그들이 살아가야 하는 사회는 지극히 현실입니다. 현실을 살아가는 그들을 위해 저와 함께 세상을 바꾸는 일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기업의 변화는 세상을 바꾼다
기업의 움직임이 나비효과가 되어 세상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HRD부서 팀장으로서 ‘세상이 바라보는 인재기준이 변하면 인재육성의 방향도 바뀐다’는 신념으로 개인의 잠재적 역량을 깨우는 인재발굴 및 육성에 끊임없이 몰두하고 있습니다. 언젠가 대한민국의 일에 가치, 교육의 가치, 행복의 가치가 재정의 되고, 더 많은 이들이 온전히 행복할 수 있는 미래가 현실이 되도록 저는 달리고 있습니다.
AI역량면접 꿀팁 전수
1) 정답보다는 문제풀이방식에 집중
학생들은 정답을 맞추는 데 익숙합니다. 그러나 실제 현장에서 벌어지는 업무과제들은 오지선다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기 나름의 논리구조와 패턴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야 합니다. AI역량면접은 이런 방향에서 정답률보다는 문제를 푸는 패턴을 종합분석합니다.
2) 지원 회사, 직무에 따른 적합성 평가
본인의 역량이 지원 회사, 직무와 맞는지를 평가합니다. 따라서 개인의 인성, 능력, 인상 등이 좋다고 해서 합격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면접자의 행동패턴이 해당 부서가 원하는 역량과 매칭이 일어났을 때 합격의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므로 당락여부로 낙심할 필요가 없습니다.
3) 몰입도와 일관성이 주요 포인트
공통적으로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면접자의 일관성과 몰입도입니다. 마이다스아이티에서도 면접자가 더욱 몰입해 일관성 있게 문제를 풀 수 있는 응시환경을 만들기 위해 시스템을 보완 중입니다. 따라서 출제의도나 문제경향을 파악하는 것보다는 자신이 문제를 풀어 온 패턴들이 일관되어 있는가를 검토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모의면접으로 응시환경에 익숙해지자
잡다(Jobda.im)에서는 AI역량검사 무료 체험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장 자연스러운 표정과 모습이 나오기 위해서는 낯선 환경을 익숙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출문제집을 사서 문제를 풀어보는 것보다 모의면접을 통해 응시환경에 익숙해지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서강동문들에게 한 마디
저는 일을 하고 있는 지금도 사회생활에 파묻혀 꿈을 잃지 않기 위해 항상 삶의 지향점과 목표를 상기합니다. 학창시절을 보내고 있는 재학생이라면 학점, 전공을 떠나 자신의 성장을 돕는 수업과 경험을 적극적으로 찾기를 바랍니다. 졸업 후 사회에서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는 동문들도 자신의 온전한 행복을 찾기 위한 고민을 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